본문 바로가기
공부공부/과학

천문학

by 아모' 2022. 8. 24.
반응형

천문학 또는 천체학은  이나 행성혜성은하 같은 천체 지구 대기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 연구하는 자연과학 분야이다 우주 시작 진화, 천체의 운동물리화학기상진화 등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천문학은 인간 하늘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면서 가장 일찍 태동한 학문 중의 하나이다.

선사시대에는 피라미드, 스톤헨지 같은 천문학적 유물들을 남겼으며바빌론그리스중국인도이란마야 문명 같은 동서양의 초기 문명들은 밤하늘에 관한 많은 관측기록을 남겼다.

20세기 들어와 천문학 분야는 관측 분야와 이론 분야로 크게 나뉘었다관측 천문학은, 천체에 대한 자료를 얻고이론 천문학은 천체와 천문학적 현상들을 컴퓨터나 해석적인 방법으로 설명하는 모형을 세우는 것을 추구한다. 분야는 상호 보완적이며 이론 천문학은 관측 결과를 설명하는 틀을 제공하고, 관측 천문학은 이론 결과를 확증해 주는 역할을 한다.


천문학은 인간 하늘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면서 ·서양의 양쪽에서 가장 일찍 태동한 학문 중의 하나이다농사 날씨 예견 그리고 해양지리 관측과 측량이 주요 동기라고 있다망원경 발명되기 전에는 천문관측은 높은 건물 같은 곳에서 눈으로 이루어졌다문명이 발전하면서 천문대 만들어졌고, 우주의 본질에 깊은 연구가 시작되었다.

역사적으로 특히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는 바빌론에서 수학·과학적 천문학이 시작된 것이다.

* 바빌론 : 바빌론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고대 도시로 바빌로니아 제국의 수도였다.

 바빌론 천문학자들은 월식 사로스라는 주기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바빌론 천문학자들은 다른 문명에서 발달할 천문학적 전통의 기반을 닦았다.

바빌론 이후 천문학에서의 중요한 발전은 고대 그리스에서 이루어졌다기원전 3세기 그리스에서 지구의 크기를 계산하였고, 달과 태양까지의 상대적 거리를 측정하였다. 처음 지동설을 제안한 것은 아리스타르코스 이다.


17세기 전후로 발명된 망원경으로 멀리 있게 되었고20세기에 접어들어 인간은 지구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관찰·탐험하는 경지에 이르렀다르네상스 기간에 코페르니쿠스 태양중심설 제안했으며, 이는 갈릴레이 케플러 의해 확장되고 발전되었다. 처음으로 천문학에 망원경을 도입한 인물은 갈릴레이 였다.

20세기에 들어 하늘에 보이는 은하수가 별들의 집합인 우리은하라는 사실이 확립되었고, 이어서 우리은하 밖의 외부 은하, 그리고 우주의 팽창 발견되었다.


이론 천문학자들은 천체나 천문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해석적인 모형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 모형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 해석적인 모형의 장점은  어떤 현상에 대하여 보다 직접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것이고수치적인 모형의 장점은 매우 복잡한 현상을 가지 기본 물리 법칙으로부터 계산해 냄으로써 어떤 현상이 존재할 있는지 등을 이해하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이론 천문학자들은 모형을 만들고, 모형이 옳다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를 연구한다. 이것을 토대로 관측자들은 여러 이론들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를 가려줄 관측 자료들을 모으거나 실험을 계획하게 된다새로운 관측 자료가 얻어지면, 이론 천문학자들은 관측 결과를 설명할 있게 꾸준히 모형을 바꾸고 발전 시킨다


천문학의 세부분야로는 태양천문학, 행성천문학, 항성천문학, 우리은하 천문학, 외부은하 천문학, 물리 우주론등이 있다.


태양천문학

태양은 나이를 먹으면서 밝기가 천천히 증가하고 있으며, 처음으로 주계열성으로 생애를 시작했을 때에 비해 지금 40퍼센트 정도 밝다우리 눈으로 있는 태양의 바깥 표면을 광구라고 부른다. 광구 위에는 채층으로 불리는 얇은 지대가 존재한다. 채층 위에는 코로나 형성되어 있으며, 온도는 급격하게 올라간다태양의 중심부에는  있으며 핵융합 작용이 일어날 정도로 충분히 뜨겁고 압력 또한 크다. 중심핵 위에는 복사층이 있는데 여기서 플라즈마는 에너지 플럭스를 복사 형태로 전달한다.


행성천문학

행성천문학은 행성위성왜행성혜성소행성, 기타 태양을 공전하는 다른 천체들, 그리고 외계 행성 집단들을 연구 대상으로 다룬다행성들은 원시 태양을 두르고 있던 원시행성계원반에서 생겨났다행성들은 충분한 질량을 획득한 , 무거운 물질은 행성 중심부로 가라앉고 가벼운 물질은 위에 남는행성 구별화 과정을 겪게 된다


항성천문학

항성 생성은 거대 분자 구름으로 알려진, 먼지와 가스의 밀도가 높은 곳에서 시작된다항성의 최후 양상 역시 마지막에 남은 별의 질량에 따라 달라진다태양 정도 질량을 갖는 별은 행성상 성운 형태로 질량을 방출하고 중심부에 백색왜성 남긴다초신성 폭발 중심에 남은 물질은 중성자별 되거나, 혹은 폭발 남은 질량이 태양의 3배가 넘는 경우 블랙홀 진화한다.


우리은하 천문학

우리의 태양계 국부 은하군 속해 있는 막대나선은하 우리 은하 속해 있으며, 우리 은하의 중심을 공전하고 있다우리 은하 중심부에는 막대 모양의 팽대부가 있으며, 은하 중심에는 거대한 블랙홀 있는 것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우리 은하  외부 은하 대한 운동학 연구를 통해 보이는 물질보다 많은 질량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외부은하 천문학

은하들은 모양에 따라 타원은하나선은하불규칙 은하 분류된다타원은하의 별들은 무작위적인 궤도를 가지고 움직이며, 성간물질이 적으며, 새로 생성되는 별이 적은, 주로 나이가 많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나선은하는 납작한 회전하는 원반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중심부의 막대와 나선 모양의 팔들로 이루어져 있다불규칙은하는 나선은하와 타원은하로 분류할 없는 일정한 모양을 갖지 않는 은하이다.

 

물리 우주론

물리 우주론 우주가 처음에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진화했는지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다루는 분야이다우주론의 밑바탕이 되는 이론은 우주가 137억년 전에 시공간의 점에서 시작되어 현재까지 팽창하여 왔다는 대폭발 이론이다별들이 중력에 의해 모이면서 처음으로 은하들을 만들게 되고, 은하들이 다시 중력에 의해 분포하면서 은하군이나 은하단 같은 구조들을 만들고, 이는 우주의 거대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반응형

'공부공부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기예보'에 대해 알아볼까요?  (0) 2022.08.28
지리학과 지도학  (0) 2022.08.26
물리학  (0) 2022.08.23
공학의 주요 분야  (0) 2022.08.23
생화학  (0) 2022.08.22

댓글